본문 바로가기

이전 달 20192 다음 달
영화상영정보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제목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저자 류동민
출판사 휴머니스트 | 2018년
청구기호 322.01-류25ㅅ
간략소개

이 책의 저자는 마르크스 경제학으로 세상만물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한국의 마르크스 경제학자이다. 돈이 권력으로 이어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간은 돈을 지배하는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나인 두 식스(9 to 6)근무, 러닝 타임 120분, 최저임금 등 자본주의에서 우리 삶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는 돈과 권력이라는 문제와 매우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저자는 경제학적 논의에 철학적·역사적 고찰까지 더해 자본주의의 시간을 분석함으로써 노동시간, 이윤 시간에 맞서 사회적 시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시간의 착취에서 벗어나 노동과 삶의 사간을 통제하는 시간주권이 개인에게 주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영화상영정보
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제목 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저자 크리스토퍼 거머
출판사 더퀘스트 | 2018년
청구기호 186.5-크298ㅇ
간략소개

이 책의 저자 거머 박사는 ‘자기연만’이란 누구나 스스로 익혀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자 기술이라고 말하고 있다. 불쾌한 감정과 마주했을 때 그것을 외부의 적으로 치부하고 맞서 싸우려고만 한다면 결국 자기비난, 자기고립, 자기매몰이라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저자는 경고한다.

깨져버린 관계, 느닷없는 실직 등 우리 삶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사람들은 자기 탓이라고, 또 해결하지 못하면 스스로를 무능하다고 비난하는 악순환에 빠지곤 한다. 상처받은 감정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받는 고통과 아픔에 저항하기보다 이를 받아들이고자 나를 아끼고 이러한 마음의 상처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 필요하다.

스스로를 돌보는 것이 남을 돌보는 것이고, 남을 돌보는 것이 스스로를 돌보는 것이라고 이 책은 알려주고 있다.


영화상영정보
까칠한 아이 제목 까칠한 아이
저자 남찬숙
출판사 대교북스주니어 | 2018년
청구기호 아813.81-남82ㄲ
간략소개

시골에 살던 고양이가 지현이라는 아이 때문에 도시로 오게 된다. 하지만 지현이는 고양이에게 전혀 관심이 없다. 이 집에는 5명의 식구가 있다. 그 중 막내인 지웅이가 특히 고양이를 괴롭힌다. 고양이는 이 집에서 탈출하기를 꿈꾼다. 식구들은 저마다 바쁘기만 하다. 그러던 어느날 지현이와 고양이는 집을 나가게 되고...

집을 나갔던 지현이와 고양이는 집으로 무사히 돌아올 수 있을까? 또 고양이는 이 집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을까?

『까칠한 아이』는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고양이 사이에 이뤄지지 않는 소통을 통해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영화상영정보
끝나지 않은 진실 게임 제목 끝나지 않은 진실 게임
저자 전은지
출판사 밝은미래 | 2018년
청구기호 아813.81-전67ㄲ
간략소개

내가 보고 듣고 기억하는 것이 항상 옳을까? 『끝나지 않은 진실 게임』은 교실에서 일어난 두 번의 도난 사건과 범인을 찾는 과정 속에서 나의 기억이 반드시 옳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반에서 두 번의 도난 사건이 일어난다. 그리고 아이들은 두 번 모두 한 아이를 지목한다. 하지만 진짜 도둑은 따로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나의 기억이 틀릴 수도 있으며,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이 얼마나 큰 힘이 될 수 있는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